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오틴은 탈모 대머리에 효과 있을까? '삼손 힘의 원천' 비타민b7 탈모예방 모발성장 권장량

by 훔두유 2024. 1. 22.
반응형

 

세상에는 두 종류의 인간이 있습니다.

대머리인 사람과 아닌 사람.

 

성경의 영웅, 삼손이 왜 힘이 빠져 죽어갔는지 아세요.

그 멋진 머리털을 데릴라가 잘리자 오마이갓, 완전히 자신감을 상실해 버렸기 때문이죠.

잘린 머리털을 본 삼손은 처음엔 황당했고, 쪽팔렸고(?) 어이없고 자신감 상실이었을 겁니다.

인간의 머리숱은 인간 힘의 원천이란 것을 성경이 말하는 건 아닐까요?.

 

저 또한 머리 숱 때문에 고민입니다.

실제 저는 비오틴 2500ug(마이크로그램)를 몇 달 간 먹어봤습니다.

내돈내산으로 매일 한 알 씩 꾸준히 먹었어요.

2500ug도 권장량을 넘어선 함량인데, 요즘은 1, 2ug 제품도 나오더라구요.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이어서 체내로 잘 배출됩니다. 그래서 권장량이 큰 의미가 없다고 합니다. 비타민c도 마찬가지죠.

 

솔직히 저는 원형 탈모끼가 있었는데, 비오틴 먹고 머리털이 좀 나더라구요. 솜털이..

,,,,!

기뻤습니다.

드시길 권장해도 되겠다 싶었는데 확실히 우리 몸은 결핍한 영양에 대해 반응을 보이는가 봅니다.

 

그건 그렇고

삼손을 생각하게 하는 그 비오틴, 비오틴을 좀 알아보죠.

 

머리 자란 삼손이 기둥을 무너뜨리는 장면.

 

1. 비오틴이란?

비오틴은 비타민 B계열 중 하나로, 모발 건강을 촉진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B7 또는 비타민 H라고 불러요.

비오틴은 다양한 신체 기능에 관여합니다. 에너지를 만드는 역할을 하고, 지방 대사, 탄수화물 대사, 아미노산 합성 등을 돕습니다.

대사란 뭘 먹고 소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비오틴은 없으면 안 됩니다.

살짝 빗나갔는데, 비오틴의 모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죠.

 

2. 비오틴이 모발에 미치는 영향

- 케라틴 생산

비오틴은 케라틴이라 불리는 모발의 주요 구성 성분을 생성하는 데 필요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모발의 강도와 윤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오틴 먹으면 살짝 머리털에 힘이 들어가는 게 느껴집니다. 저만의 경험은 아닌 것 같습니다.

 

- 모발 성장 촉진

비오틴은 모발의 세포분열 및 성장에 참여하여 건강한 모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모발 손상 예방

모발은 외부 환경 및 스타일링으로 인해 손상을 받기 쉽습니다. 비오틴은 모발을 보호하고 강화하여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탈모 예방

일부 연구는 비오틴이 일부 형태의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며, 탈모의 원인에는 다양한 요인이 있어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아닌 분들도 있다는 걸 알지만 몇 달 먹어본 저는 이 연구에 동의 합니다.

드라마틱한 효과가 있었던 건 아니고, 약간의 효과가 있더라 정도입니다.

 

 

 

 

3. 비오틴 섭취 권장량

일반적으로 성인 남성과 여성 모두 하루에 30~100ug의 비오틴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개별적인 건강 상태, 연령, 임신 여부에 따라 섭취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은 1일 권장량보다 훨씬 높은 게 많습니다.

5000ug가 고함량이라고 하지만 요즘은 그보다 훨씬 높은 함량의 비오틴 제품을 쉽게 구경할 있어요.

 

4. 비오틴의 장점 10가지

모발 강화: 비오틴은 모발을 강화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의 활력: 케라틴 생성을 통해 피부에 활력을 더할 수 있습니다.

모발 성장 촉진: 모발의 세포분열을 촉진하여 빠른 성장을 돕습니다.

손톱 강화: 손톱의 강도를 높여 손톱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혈당 조절: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 예방이나 관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감소: 신경전달물질의 합성과 기능에 참여하여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탈모 예방: 일부 형태의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태아 발달 지원: 임산부에게는 태아의 뇌 및 신경관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에너지 생산: 에너지 생성 및 대사에 필요한 효소의 활성화를 통해 에너지 생산에 기여합니다.

합리적인 섭취량으로 안전: 적절한 양의 비오틴 섭취는 대부분의 사람에게 안전하며, 부작용이 적습니다.

 

 

 

 

 

5. 비오틴의 부작용

비오틴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비타민이지만, 과도한 섭취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 손가락과 발가락의 통증 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권장량 내에서 섭취할 경우 부작용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결론은 긍정이죠

따져보고 공부해보면 비오틴은 모발 건강에 확실히 좋다는 걸 아실 겁니다.

모발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피부, 손톱 등에도 좋게 작용을 해요.

먹어보길 권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