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엔자임 Q10 중년의 에너지와 활력 증진
특히 중년에 지속적으로 지치고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느끼는가? 코엔자임 Q10(CoQ10)를 복용을 추천한다. 매년 1억 원 이상을 건강기능식품을 먹는 것으로 유명한 미래학자 레이커즈와일은 포스파티딜콜린, 비타민 D와 함께 코엔자임 Q10을 3대 필수 보충제로 선정했다. 그 중 최고는 코엔자임 Q10으로 꼽았다.
코엔자임 Q10 란?
코엔자임 Q10은 주로 미토콘드리아에 존재하며, 세포의 에너지 생성과 산화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전자의 안정성 유지에 기여하고, 세포의 항산화 기능을 지원하여 전반적인 세포 건강을 유지하게 한다. CoQ10은 심장, 신장, 간 등 에너지 수요가 높은 기관에 풍부하게 존재하며, 신체 내부에서 스스로 합성되거나 음식을 통해 공급 받는다.
코엔자임 Q10의 역사 공개
코엔자임 Q10에 대한 인식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1957년 미국의 생화학자 프레드릭 크레인이 소의 심장을 냉장고에 보관하는 연구를 하다가 우연히 발견했다. 이듬해 분자 구조가 밝혀지면서 정상적인 세포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1977년 일본 가네카가 효모를 발효시켜 천연 코엔자임 Q10을 생산함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그 후 1980년대에 이르러 영양제로 인기를 끌었다.
코엔자임 Q10 효과
코엔자임 Q10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인정한 항산화 효과 및 고혈압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을 나타낸다. 또한 세포 손상 예방 및 세포 기능 최적화에 기여한다. 심근경색 및 울혈성 심부전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예방 및 치료와 관련된 연구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관찰되었다. 또한, CoQ10은 미토콘드리아 에너지 생성을 향상시킴으로써 피로 및 근육 손상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코엔자임 Q10은 안전한 보충제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과다 섭취 시 소화불량, 불편감,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현재 다른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는 코엔자임 Q10을 요법에 포함시키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코엔자임 Q10을 둘러싼 논란
코엔자임 Q10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임상 시험에서 엇갈린 결과가 나왔다. 일부 연구에서 심혈관 질환, 고혈압, 당뇨병 및 기타 만성 질환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했지만 전혀 다르게 효과가 없다는 상반된 결과도 존재한다. 결과적으로 코엔자임 Q10의 전반적인 효능에 대한 결정적인 합의는 여전히 모호하다.